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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5-31 08:07
법구경(131)
 글쓴이 : 이동형(72)
조회 : 768  

법구경(131)

善樂於愛欲 以杖加群生

於中自求安 後世不得樂

해석

애욕을 즐기려고 하면서

모든 군생들을 때리거나 죽이면서

여기에서 스스로 편안함을 구하지만

후세에는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

영역

Whoever, seeking his own happiness, harms with rod other pleasure-loving beings experiences no happiness hereafter.

해의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다는 말은 바로 자기 욕망을 채우기 위한 것이다. 욕망이 채워지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는 바로 재앙(災殃)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것이 사람들이다. 진정한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는 바로 인류의 행복에서 자기의 행복이 찾아오는 것이다. 오늘날 인류는 대량생산의 사회에서 이어지는 대량소비의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순을 보고 있지 않은가? 우리 주위의 쓰레기 문제를 생각해보라! 재활용이니 그렇지 않으니 말도 많지만 이것들이 지구를 오염시키고 지구도 몸살을 앓고 있는 하나의 생명체로 본 적이 없는 어리석은 인간들이다. 남극의 빙하가 무너지느니 북극의 빙하가 무너지느니 하면서 인간은 대량생산과 소비를 좀처럼 줄일 줄 모르고 있다. 지구가 파괴된 속에서 개인의 행복이 무슨 가치가 있단 말인가?

자기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행복은 바로 이런 파괴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남의 때리거나 죽이는데, 이것이 국가 사이에는 전쟁으로 발발(勃發)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죄악이며 업()이다. 그러므로 이를 자행하는 사람은 내세에 바로 갚음을 받아서 행복할 수가 없는 게 아닌가? 오늘도 세월호 사건 뒤에 있는 구원파라는 종교집단은 내세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만 그가 저지른 것은 불행을 초래하고 있음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언제부터인가 우리 시회에서 치우어야할 문제로 내재되어 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이 이기적인 존재였기에 일어난 것이다.

천지만물은 본래 시작이 있으니 천지만물의 근원이 된다. 만약 근원을 알고 나면, 만물을 알 수 있고, 만물을 알고 또 만물의 근원을 지켜 나가면 평생토록 위험이 없다. 욕망의 구멍을 막고, 그 문을 닫으면, 평생토록 수고롭게 폐를 끼칠 일이 없다. 욕망의 구멍을 열면 복잡한 일이 점점 많아져서 평생토록 구원받지 못한다. 미세한 것을 볼 수 있는 것을 명()이라고 하고, 유약한 것을 지켜 나갈 수 있는 것을 강()이라 한다. 지혜의 빛을 운용하여 다시 내재된 명을 비추면 자신에게 재앙이 따르지 않으니 이것을 영원히 끊이지 않는 상도라고 한다.(天下有始 以爲天下母 旣知其母 又知其子 旣知其子 復守其母 沒身不殆 塞其兌 閉其門 終身不勤 開其兌 濟其事 終身不救 見小曰明 守柔曰强 用其光 復歸其明 無遺身殃 是爲襲常)<도덕경 52>

노자의 이 한 마디가 인류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얼마나 위대한가?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이여! 진정한 행복의 가치는 바로 진리를 아는 것이며, 이는 모두를 이익되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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